2018년 11월
복사
해양바이오란 무엇일까? - 바이오 신소재산업편
이해은 SEA& 웹진 대학생 기자
2018-09-27 11:20:07

요즘 세계적으로 에너지 및 식량자원의 고갈, 환경문제로 인해 해양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따라서 해양 바이오라는 분야도 각광받고 있는데, 해양 바이오란 해양생명체 및 기능들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해양은 지구표면적의 71%에 해당하지만 해양의 95%는 미개발 상태이므로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다.해양 바이오는 여러가지 분야가 있는데, 이번 달 기사에서는 바이오 신소재산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다룰 것이고 다음 달에는 바이오 에너지산업에 대해 다룰 예정이다.

 

바이오신소재산업에는 먼저 해양생물에서 유래한 소재를 의료용 생체 소재로 활용하는 것이 있다. 예를 들자면 해파리에서 유래한 콜라겐을 인공혈관이나 인공 장기의 제조에 활용할 수도 있고, 키토산이라는 물질을 추출해내어 화상 치료를 위해 인공피부나 바이오 필름의 제조에도 활용할 수 있다.

두번째는 약물 송달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다. 해양생물로부터 유래한 성분을 활용해 섭취 약물의 안정성과 유효성을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 시키는 이점이 있다. 또한 약물에 코팅을 입혀 약물의 방출 속도를 조절하거나 코팅 횟수를 조절해 약물이 표적하는 위치를 선택할 수도 있다.

세번째로는 각종 공업 소재로 활용할 수 있다. 공업 소재로 활용한다는 것은 해양생물 유래 소재를 제지, 섬유, 플라스틱, 코팅제와 같은 공업소재로서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해양물질을 이용해 공업소재로 이용하는 것 중에는 해양 바이오폴리머, 해양 바이오플라스틱이 있고 천연 염료 소재로서 사용하거나 산업, 의학용 효소로 사용하는 것도 있다. 해양 바이오폴리머는 나노기술과 결합하여 섬유소재, 의료용 소재로 개발되는 분야인데 대표적으로 체내 흡수형 봉합사 등의 의료용으로 많이 사용된다. 해양 바이오플라스틱은 일반적인 합성 플라스틱 대비 적은 환경영향을 가진다는 것이 장점이다. 또한 바이오플라스틱은 육상소재를 이용한 플라스틱을 대체한 소재로서 다방면으로 연구가 진행중이다. 그리고 해양유래 천연 염료신소재가 발굴되면서 해양유래물질이 천연 염료 소재로도 활용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해저 열수구 주변에 사는 해양 미생물을 이용해 개발한 효소로 산업, 의학에도 이용하고 있다.

 

이렇게 바이오 신소재산업에는 정말 여러가지 분야가 있고 오늘 다룬 것 이외에도 더욱 많은 분야가 있다. 이렇게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는 해양이 더욱 개발되어서 자연과 인간 모두에게 유익한 방향으로 발전되기를 바란다.

 

 




 


 




 

 

 

 

이해은 SEA& 웹진 대학생 기자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