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해양산업협회 세계해양포럼

SEA&웹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2019년 12월호

SEA& WEBZINE

창원에 있는 유일한 해수욕장, 광암 해수욕장을 아시나요?

장종혁 웹진 SEA& 대학생 기자

2019-08-30 10:50:47





 

 

 

 

 

 

 

 

 

 

광암해수욕장에 대해 아시나요? ’

1975, 기존에 있던 가포 해수욕장이 환경오염으로 기능을 상실한 후 대체 방안으로 굴 껍데기과 자갈밭으로 이루어진 갯벌이었던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 요장리에 광암 해수욕장이 개장했다.

 

처음 개장한 이후에는 창원, 마산, 진해 주민들이 많이 방문했으나 썰물이 해수욕장의 모래를 쓸어가 버려 해수욕장의 역할을 다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후 수질 오염이 심해지면서 방문객이 점차 줄어들기 시작했고, 2002년 폐쇄되었다 가까운 곳에 가족끼리 즐길만한 해수욕장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높아져 창원시에서 18억 원을 들여 201877일 재개장했다.

 

지역 해수욕장의 중요성

창원, 마산, 진해 부근에 사는 주민들은 여름철 해수욕을 즐기려면 부산이나 거제로 떠나야 했다. 창원 달천계곡과 같이 계곡을 제외하고는 주변에 마땅히 해수욕할 공간이 없었다. 예전부터 마산의 바다 오염이 심각해 콜라빛 바다라고 불렸었는데 그 이유 때문일까? 주민들은 창원에 해수욕장이 있다는 존재조차도 모르는 것 같았다. 201877일 광암 해수욕장이 재개장을 하고 창원시에서도 많은 홍보와 각 단체에서도 쓰레기 줍기 봉사활동이나 환경을 보호하는 캠페인을 진행했다. 시에서도 야외샤워장 증설과 장애인 편의 시설 설치 등 관광객들의 편의에도 신경을 쓰면서 발전시키려고 노력 중이다. 시민들 또한 바가지 씌우지 않기 운동 등으로 바람직한 지역 경제의 발전에 힘쓰고 있다. 특히 이번 년에는 13억 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불러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었다.

 

광암해수욕장의 모래가 다른 해수욕장의 모래와 다른 점이 눈에 띈다. 광암해수욕장에는 경남 의령군 남강 백곡지구 강모래가 쓰였다. 하지만 그 모래마저 썰물에 쓸려져 갔고, 해수욕장을 조성하며 밀어냈던 펄이 안으로 들어오면서 관광객들이 물속에서 조금만 움직여도 흙탕물이 됐다. 특히 다른 해수욕장보다 수심이 얕아 더 눈에 띄었다. 이 때문에 창원 줌마렐라 카페에서도 아이를 해수욕장에 들여보내기 싫다는 글이 자주 올라왔고 실제로 방문해본 결과, 물이 깨끗하지 못했다. 해수욕장이기 때문에 더러운 물인 것을 고려하더라도 갯벌에서 흘러들어온 모래가 섞인 해수욕장이 더 지저분하게 보일 수밖에 없는 게 사실이다. 물이 탁하다는 지적에 따라 올해 6억 원을 투자해 강모래로 갯벌을 덮는 작업을 하면서 수질 개선에 힘썼다. 이번 년 창원시에서 정기적으로 시행한 수질 조사에서 장구균과 대장균 등이 다른 해수욕장의 수질 기준 아래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점차 나아지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광암해수욕장만의 장점으로는 다른 큰 해수욕장과는 다르게 수심이 얕고 사람이 적은 편이라 아이들이 놀기에 적절하며 물놀이장을 포함한 대부분의 시설이 무료이다. 아이를 동반한 많은 가족 단위들이 눈에 띄었다.

 

광암해수욕장의 단점은 모래가 많이 떠밀려가 흙탕물이 심하며 교통편이 불편하여 차가 없는 학생이나 연세가 있으신 분들은 방문하기가 어렵다.

 

2019년 광암해수욕장은 76일부터 818일까지 44일간 39380여 명이 방문했다. 평일 하루 900여 명, 주말에는 하루 1500~2000여 명이 방문했고 지난해 29350명보다 1만 명 정도 늘었다.

 

광암해수욕장이 앞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해운대 해수욕장이나 광안리 해수욕장처럼 강모래를 사용하지 않고 바닷모래를 사용한다면 흙탕물 문제도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강모래보다 바닷모래가 더 비싸므로 창원시가 많이 지원해준다면 바닷모래로 백사장을 다 덮을 수 있을 것이다. 20187월에 광암해수욕장을 재개장하면서 SNS와 각종 네트워크로 홍보도 하고 있는데, 지속적인 홍보와 교통편까지 개선된다면 더 많은 관광객이 방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장종혁

웹진 SEA& 제2기 대학생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