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해양산업협회 세계해양포럼

SEA&웹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2019년 12월호

SEA& WEBZINE

우리 수산물의 해외 시장 진출, 노르웨이의 사례 참고해야

김수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

2019-08-31 16:33:31

  노르웨이는 유럽 북부의 스칸디나비아반도 서부에 위치한 입헌군주제 국가로, 우리나라에는 바이킹, 피오르드, 노벨상, 석유 등으로 잘 알려져 있다. 또한 한국전쟁 때는 유엔군으로 참전하여 의료지원을 해 준바 있어 우리에게 비교적 친근한 국가로 인식된다. 노르웨이의 주력산업은 석유를 포함하는 광공업, 수산업, 서비스업 등인데, 우리나라에는 세계 최대의 연어양식국가로 알려져 있다.

   영화 겨울왕국의 배경인 나라로도 잘 알려진 노르웨이는 청정 자연환경에 대한 이미지가 매우 강하게 인식되어 있으며, 최근에는 노르웨이의 수산물이 우리 식탁에 빈번히 오르고 있다는 사실이 언론에 자주 보도되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로 수입되는 노르웨이 수산물은 2018년 기준 67,430톤으로 최근 10년간 4배 이상 증가하였다. 수입금액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20184.1억 달러로 10년 간 5.9배 증가하였는데, 우리나라 수산물 수입국가 중에서는 중국, 러시아, 베트남에 이어 4번째로 규모가 큰 국가이다. 주로 수입되는 수산물은 연어와 고등어로 두 어종의 합계금액이 전체 수산물 수입액의 85% 정도를 점하고 있다.

 

그림1. 노르웨이 수산물 수입 추이(출처: aT KATI(농식품수출정보)

 

 

  이처럼 연어와 고등어로 대표되는 노르웨이 수산물이 최근 우리나라 시장에서 인지도가 급속하게 상승한 데에는 ‘노르웨이 수산물 위원회’라는 기관의 역할이 매우 크다. NSC(노르웨이 수산물 위원회(Norwegian Seafood Council))는 1991년에 설립된 노르웨이 통상산업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본부는 노르웨이 북부의 트롬쇠(Tromsø)에 위치해 있다.1) 그리고 세계 12개국에 해외 지사를 두고, 수산물 수출을 위한 해외시장 개발, 해외 시장별 소비자 분석, 시장 및 노르웨이 수산물의 이미지를 관리하는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운영 재원은 수산물 수출금액의 일부를 거출하여 조달하고 있다.
  특히 원산지 인증 마크는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 안정성’과 ‘품질’에 대한 노르웨이산 수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NSC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NSC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장 접근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특히 원산지 인증 마크는 소비자들이 수산물을 구매할 때 고려하는 요인 중 가장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는 ‘식품 안정성’과 ‘품질’에 대한 노르웨이산 수산물의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NSC의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 더해 NSC는 우리나라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에 대한 철저한 분석을 통해 시장 접근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


​그림2. (왼)원산지 인증 마크, (오)한국 소비자들의 수산물 소비 행태 보고서(출처 : 노르웨이 수산물 위원회 및 공동마케팅 주관사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대형 소매점 또는 소비자들과의 여러 가지 행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노르웨이 수산물이 수입산이라는 부정적인 이미지친근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수산물이라는 인식을 심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18년 기준으로 노르웨이산 연어의 수입금액은 2.88억 달러(3.7만 톤)로 최근 10년 사이 7.5배가 증가하였으며, 고등어는 6,548만 달러(2.6만 톤)로 같은 기간 동안 3.3배 증가하였다.

 

  우리나라도 최근 수산물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10대 전략 품목 육성등의 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이러한 수산물 수출 확대 전략은 수산업을 생산 중심의 1차 산업에서 부가가치가 높은 2, 3차 산업으로 육성하여, 어업인 소득 증대 뿐 아니라 수산업의 산업적 가치를 높이기 위함이다. 그러나 정부와 어업인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부 품목을 제외한 수산물의 수출 확대가 쉽지 않은 상황이다.

   향후에도 수산물 수출 확대 전략은 우리나라 수산업의 중요한 정책으로 추진될 것이며, 이러한 정책 추진 과정에서 노르웨이의 수출 시장에 대한 선행적인 분석과 소비자와 밀착형 시장 접근 전략, 시장 개척 노력과 결과에 대한 꾸준한 모니터링은 우리나라도 참고할 만 한 중요한 사례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1) https://m.post.naver.com/viewer/postView.nhn?volumeNo=18692145&memberNo=44925530&vType=VERTICAL : 노르웨이 수산물 위원회 공식 불러그(Seafood from Norway), 검색일 201986

 

 

 

 

김수현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부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