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해양산업협회 세계해양포럼

SEA&웹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포스트

2019년 10월호

SEA& WEBZINE

이번 가을 여행은 어촌체험마을로!

하다영 웹진SEA& 제2기 대학생 기자

2019-09-30 11:12:48

  어촌체험마을 조성사업이란 어촌관광 활성화로 어업 외 소득 증대 및 국민 휴식, 체험공간 제공, 어촌과 도시민의 교류를 촉진하여 상호 보완을 통한 발전 도모, 자발적 주민참여를 통한 역량강화로 지속가능한 어촌 육성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이다.

사업내용에는 해양관광포털 바다여행 운영, 어촌관광 홍보, 바다해설사 양성, 어촌체험마을 관리 지원, 어촌체험마을 보험가입 지원이 있다.


제주 고내리 마을(출처:제주도민일보)

 

  해양관광포털 바다여행 운영의 내용에는 맞춤형 바다여행 정보 제공, 어촌체험상품 예약 및 특산품 판매 등 온라인 직거래 장터 운영, 타 어촌관광 활성화 지원사업의 온라인 업무 및 홍보 지원, 어촌체험마을 운영실적, 홈페이지 운영 활성화, 사무장 교육 등 지원이 있다.

  어촌관광 홍보는 다양한 매체의 활용(공중파 TV, 홍보 책자 제작, 온라인포털 콘텐츠 제작 등)을 통해 공신력 있는 어촌관광 정보 제공으로 긍정적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고, 각 세대의 요구와 재미 중심의 생활밀착형 정보제공으로 체험자극을 확산할 수 있다.

  바다해설사 양성은 어촌 고유의 생태·자연·문화자원 등을 안내하는 바다해설사를 양성하여 지속가능한 어촌해양관광 지원을 통해 어촌·어항지역의 발전을 도모하고, 신규인력 양성을 위한 <신규양성교육> 및 해설능력 강화를 위한 <역량강화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신청방법은 바다여행 공지사항을 참조하면 된다.

  어촌체험마을 관리 지원은 어촌체험마을의 운영체계, 시설 및 서비스 수준 등에 대한 등급제를 평가하며 어촌관광 관계자 간 발표 및 토론 등을 통해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어촌체험 관광 워크숍을 개최한다. 또한 어촌체험마을 간 경쟁력 강화 및 우수마을 육성을 위한 어촌체험마을 전진대회도 개최하며 어촌 활성화를 통한 어업 외 소득증대를 위해 전문가를 활용한 새로운 정책 발굴 등 어촌 창조 포럼을 개최한다.

  어촌체험마을 보험가입 지원을 통해 어촌체험마을 운영 불안요인 해소와 더불어 경제적 부담을 줄일 수 있는 보험상품을 유지 강화한다. 보험가입 희망 어촌체험마을에 대해 총 보험료의 50% 내외를 지원한다. 어촌체험마을 사고시 처리 지원 등 행정업무를 진행하며 안전 강화를 위한 교육 진행 및 안전관리 매뉴얼을 제작 지원한다.

 

충남 태안 대야도 어촌체험마을 낙조(출처:해양수산부)

 

어촌체험마을의 주요성과에는 바다여행 운영 활성화 및 체험마을 홈페이지(106)를 관리지원하며 바다해설사를 양성하여 바다와 어촌의 심도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 마련한다.

  도시와 어촌 간 교류행사 촉진을 통하여 어촌과 수산업의 중요성 인식 제고에 효과가 있다. 또한 어촌체험마을의 영업배상책임보험 가입을 지원하여 연안 체험활동의 위험에 대한 마을 부담의 경감하며, 운영실태 평가 및 어촌체험마을 전진대회 개최 등으로 어촌체험마을의 지속적인 사후관리를 도모하고 이용자에 대한 시설과 서비스 수준 향상에 기여한다. 축제 및 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주민교육 등 역량강화 지원으로 어촌체험마을 운영 활성화 지원에 도움이 된다.

   추천할만한 어촌체험마을의 장소로는, 제주도의 고내리 마을, 경북 울진 기성어촌체험휴양마을, 전북 고창 만돌어촌체험휴양마을, 전남 장흥 수문어촌체험휴양마을, 울산 동구 주전어촌체험휴양마을, 충남 태안 대야도어촌체험휴양마을이 있다. 제주의 고내리 마을에서는 고내 원담에서 맨손 한치, 보말 잡이가 이뤄졌다. 마을에서 한치 외에 잿방어 등 바다 물고기를 원담에 풀어주어 참가자들의 열띤 환호와 함께 체험이 이뤄졌다. 경북 울진 기성어촌체험휴양마을에서는 물고기 탁본만들기, 해조류 표본만들기 등 아이들에게 유익한 생태체험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특산물인 대게를 활용한 붉은대게 피자만들기 체험도 있다. 전북 고창 만돌어촌체험휴양마을은 지척의 삼양염전에서 염전체험을 운영하고 있다. 이에 맨발로 염전에 들어가 소금을 채취하고 맛보는 오감만족 체험을 해볼 수 있다. 갯벌 보전지구로 지정된 전남 장흥 수문어촌체험휴양마을의 갯벌체험장에서는 바지락과 갯고둥을 잡을 수 있다. 울산 동구 주전어촌체험휴양마을은 투명카누, 맨손잡이체험, 해녀밥상체험 등 남녀노소 모두가 즐기기 좋은 체험거리가 가득해 가족, 연인, 친구 그 누구와도 함께 즐기기에 좋다.

 

 

하다영

웹진SEA& 제2기 대학생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