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한국해양산업협회 세계해양포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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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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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바른 물 섭취 방법을 같이 알아볼까요?

장종혁 대학생 기자

2019-10-29 14:56:46


 

 

 

안녕하십니까. 웹진 SEA& 2기 대학생 기자단 장종혁입니다.

 

이번 포스트에는 우리가 무조건 필요로 하는 물!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요즘에는 음료들이 많이 발달되어 커피, 탄산음료 등을 들고 다니는 사람은 많지만 물을 들고 다니는 사람은 많이 없다. 이 때문에 물 섭취량이 점점 줄어들고 있는데요, 물은 어디서든지 먹을 수 있다는 생각으로 자주 섭취하지 않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 물 마시기의 중요성과 하루 8잔으로 마시는 물로 기사를 작성해보겠습니다.

물은 인체의 70%를 구성할 정도로 인간의 필수 요소입니다. 물은 세포 유지, 불면증 해소, 면역력 향상,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을 때 생기는 문제점은 어떤 게 있을까요?

제일 먼저 갈증이고 그 이외에는 집중력 저하, 어지러움, 호흡곤란, 변지, 노화, 혈류량 감소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물도 제때 마셔야 더 효과가 있는 거 알고 계시나요?

식전 또는 식후에 바로 물을 마시면 건강에 좋지 않다고 해요. 이때 물을 마시게 되면 위액을 희석시켜 소화를 방해할 수 있어서 식사 시간을 기준으로 30분 전후는 물을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설사를 할 때도 물을 많이 자주 마셔줘야 합니다.

설사를 계속하면 수분을 잃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그리고 우리가 물을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경우가 운동을 할 때인데요

운동 전, 운동 중, 운동 후에 나눠 마시면 됩니다. 운동을 시작하기 전에 물 한 잔을 마셔주는 게 좋아요. 운동 중에는 갈증이 나지 않더라도 시간마다 120~140cc 정도의 물을 꾸준히 마셔주는 게 좋습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운동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갈증이 나기 전에 미리 마셔주는 게 좋아요

운동 후에도 땀으로 배출된 수분 손실을 막기 위해 물을 마셔주고, 이온음료나 스포츠음료를 마시는 것도 도움이 돼요.

 

항상 텀블러나 컵을 들고 다니며 얼마만큼의 물을 마셨는지 체크하면 물 마신 양을 쉽게 계산할 수 있고 물을 항상 곁에 두는 습관을 들인다면 건강을 지키는 데 더욱 도움이 될 거예요.

이렇게 물이 중요한 요소임을 알고 있어도 우리는 물 마시기가 쉽지 않은데요

그럼 KAMI와 함께 하루에 8잔 물 마시기에 도전해보는 건 어떨까요?

 

 

 

장종혁

웹진 SEA& 제2기 대학생 기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