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바다 위의 5성급 빌라, 슈퍼요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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슈퍼요트의 개념 및 경제적 가치
코로나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니아 전쟁 상황에서 초호화 요트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코로나19는 부자들의 초호화 거리두기로 슈퍼요트 시장이 요동하고 있고, 우크라니아 전쟁은 러시아 푸틴 대통령이 소유한 8,600억 원 상당의 슈퍼요트 압수 주장이 제기되면서 관심을 끌고 있다. 그럼 슈퍼요트란 무엇인가? 슈퍼요트 산업계에서도 정의는 명확하지 않다. 한 가지 분명한 것은 일반적인 레저보트보다 크기가 크고 5성급 호텔과 비교해 손색이 없는 다양하고 최고급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업계에 따라 슈퍼요트 기준을 20미터, 24미터 또는 30미터 이상으로 분류한다. 그 결과 슈퍼요트 통계가 기준에 따라 들쑥날쑥하다. 유럽슈퍼요트협회에 따르면 2016년 전 세계 24미터 이상 슈퍼요트는 1만 척이며 30미터 이상은 5,373척이 등록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는 50% 이상 호화요트가 24미터에서 30미터급임을 알 수 있다. 더불어 슈퍼요트와 유사한 명칭으로 메가요트, 기가요트가 혼용된다. 슈퍼요트는 80피트~200피트 미만, 메가요트는 200피트 이상, 기가요트는 300피트 이상 요트를 일컫는다. 영국의 법률상 레저보트를 길이 24미터 이상과 이하로 분류를 하고 세계해양산업협회(ICOMIA, 2020)에서도 24미터 이상을 슈퍼요트로 규정하고 있어, 본 원고에서도 24미터 이상 요트를 슈퍼요트로 칭하고자 한다.
< 180미터 슈퍼요트 Azzam >
ⓒ Boat International
슈퍼요트 시장은 전 세계 레저보트 시장의 핵심으로 연간 240억 유로(32조 원) 이상의 시장 규모를 자랑하고 레저보트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2019년 이후 글로벌 경제의 변동성이 커지고 시장이 위축되면서 해양레저산업도 악영향을 받고 있는데 5% 이상 성장이 예측되었던 레저선박 시장은 글로벌 경제 성장률(2.9%)보다 낮은 2%대 성장을 기록하였다(ICOMIA, 2020). 2018년 기준 10만 개의 기업과 100만 명 이상 종사자를 보유했던 해양레저산업은 코로나19 이후 7만 개 기업, 87.5만 명 고용을 유지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슈퍼요트 시장은 2013년 이후 연평균 12.2%의 고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Deloitte, 2019), 2020년 팬데믹 상황에서 역대 최대의 호황을 누렸다. 부자들의 소득 증가와 레저 활동에 대한 수요가 폭발한 결과이다. 특히 글로벌 경제의 불확실성 속에서 슈퍼리치 인구수는 2021년 기준 6.3% 증가해 전 세계적으로 고액순자산보유자(HNWI)가 2천만 명 이상인 것으로 파악된다. 슈퍼요트는 부자들의 호화 관광, 초개인화된 서비스, 고급 여행 수요를 발생시켜 슈퍼요트 산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다.
미국슈퍼요트협회(USSA, 2022)는 슈퍼요트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강조한다. 55미터 슈퍼요트 1척은 연간 54억 원 이상의 직접 지출을 발생시킨다. 해당 슈퍼요트는 통상 1백만 달러 이상 유지 및 보수 관리비가 지출되며, 승무원들의 임금도 1.4백만 달러, 연료비 40만 달러, 항만 계류비 35만 달러, 보험료 24만 달러, 승무원 지출 25만 달러 그리고 등록 및 관리비 16.5만 달러 등이 지출되고 관련 전후방 산업의 파급 효과가 상당히 큰 것으로 분석된다. 슈퍼요트 길이가 커지면 파급효과도 높아진다. 100미터 크기의 슈퍼요트는 매년 6백만 달러(75억)를 지출하며 95명 이상의 고용 유발 효과를 창출하는 것으로 분석된다. 미국의 월마트와 같은 대형 마트 1개소가 평균 180명을 고용하는 수준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고, 슈퍼요트 1척 운항 자체가 중소기업 매출을 발생시킨다. 한편 슈퍼요트 113척(2019년 기준)이 참가한 플로리다 포트로데일 국제보트쇼(FLIBS)의 경제 파급효과는 미국 최고의 스포츠이벤트 슈퍼볼(4.5억 달러)의 경제 파급효과보다 2배 수준인 8.57억 달러 이상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이러한 슈퍼요트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6천 개의 관련 기업, 26만 명의 고용 그리고 크루즈 산업의 50% 상당하는 경제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USSA, 2022).
슈퍼요트 시장 현황 및 동향
슈퍼요트 시장은 신조(New Build), 보수(Refit), 중개(Brokerage) 그리고 챠터(Charter) 분야로 구분할 수 있다. 슈퍼요트 신조(제조)는 세계적으로 안정적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경제 불확실성과 공급망 붕괴 등으로 지난 10년간 누렸던 호황보다는 신조 슈퍼요트 수가 약간 감소하고 있으나 발주된 슈퍼요트 길이(length)가 커짐에 따라 전체 생산 매출은 13% 이상 증가했다. 대형화가 슈퍼요트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2020년 485척의 신조 슈퍼요트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데 발주 물량 기준 150억 유로 이상이다. 이탈리아는 전 세계 슈퍼요트의 49%를 건조하는 국가로 Custome Line과 San Lorenzo 등의 조선소가 대표적이며 120피트~150피트 길이 슈퍼요트 건조의 강자로 2019년 66척을 인도하였다. 네덜란드는 Amels와 Heesen 조선소가 120피트~250피트 슈퍼요트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이탈리아 다음으로 많은 17척의 슈퍼요트 인도하였다. 한편 독일이 인도한 14척의 슈퍼요트의 평균 길이(LOA)가 354피트로 세계 최고의 메가요트 제조 국가로 부상하고 있다. 이는 90년대 이후 진행된 슈퍼요트의 대형화 추세에 효과적으로 대응한 결과이다. 아시아에서는 대만이 2020년 발주된 398척의 슈퍼요트 중 62척을 수주한 국가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2020 슈퍼요트 연간 보고서). 전반적으로 슈퍼요트 신조는 전문화, 개인화된 서비스 제공에 최적화된 슈퍼요트에 대한 수요 증가 그리고 글로벌 이슈인 에너지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트, 하이브리드 추진 시스템, 친환경 소재 및 프로세스 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함에 따라 기업화가 가속화되고 있다(ICOMIA, 2020).
슈퍼요트의 수리(Refit)는 최고의 기술과 서비스를 요구한다. 전 세계 리핏 시장은 50미터~80미터 부분이 63%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은 30미터~50미터(29%), 80미터 이상(8%) 시장을 담당하고 있다. 리핏 시장의 규모는 2019년 385척, 2024년 448척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되며 40미터~70미터 길이의 슈퍼요트가 96%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슈퍼요트 리핏의 유형은 유지관리(maintenance) 25%, 엔진 등 주요 수리 21%, 페인트 작업 20%, 부품 등 잔 수리 20% 그리고 인테리어 6% 등의 세부 시장이 형성된다(ICOMIA, 2020). 2020년 현재 전 세계 바다에 5718척의 슈퍼요트가 운항 중이며 슈퍼요트 1척의 연간 운항비 중 25%가 리핏 비용으로 지출되는 것을 감안하면 관련 시장 규모도 상당하다.
슈퍼요트 중계(Brokerage) 시장은 팬데믹 상황에서 7% 성장을 유지하고 있다. 공급망 차질로 신조 슈퍼요트 수가 감소 됨에 따라 중고 요트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까닭이다. 2020년 208대의 슈퍼요트가 거래되었고 매출은 1조 5,800억 규모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ICOMIA, 2020).
챠터(Charter, 용선)는 코로나 상황에서 최대 호황을 누리고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슈퍼요트 차터의 주요 고객 변화도 뚜렷했다. 고객층은 과거보다 젊어지고 생애 처음으로 슈퍼요트를 챠터하는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다. 슈퍼 부자들의 휴가 및 휴일 라이프 스타일 수요가 반영되고 있으며, 챠터 고객들의 요구도 보다 특별한 장소, 특별한 경험, 특별한 놀이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 남극과 아마존 등이 슈퍼요트 챠터 루트로 부상하고 있는 이유이다. 미국슈퍼요트협회가 4,473척의 슈퍼요트 챠터 및 운항 루트를 AIS로 추적한 결과, 이탈리아를 중심으로 한 지중해가 가장 선호하는 해상으로 2,480척, 다음은 미국 동부 해안 916척, 미국 시애틀 인근 138척, 샌디애고 등 서부 해안 110척, 독일 및 네덜란드 89척, 중동 75척, 스페인 63척 그리고 싱가포르 53척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USSA, 2022). 슈퍼요트 챠터 분야는 슈퍼요트 잠재 고객인 슈퍼 리치들의 요구인 개인화(personalization), 독점성(exclusivity) 등의 레저 및 관광 수요 증가와 함께 소유(ownership)보다는 차터링을 통한 슈퍼요트 경험을 더 선호하는 젊은 부자들의 요구 증가로 관련 서비스와 시장이 계속 성장하고 있다.
슈퍼요트의 성장 및 장애요인
< 슈퍼요트 Eclipse 내 수영장 >
ⓒ Boat International
글로벌 슈퍼요트 시장이 대형 조선업과 비교해도 앞으로 성장 가능성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과거 조선업 선진국인 영국, 이탈리아 및 독일 등이 슈퍼요트 산업을 육성하고 있는 이유이다. 레저보트산업 내에서도 초호화 레저보트인 슈퍼요트는 크기에 비례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한다. 슈퍼요트 잠재 고객인 슈퍼 리치들의 초개인화된 서비스 및 레저 요구와 맞물려 슈퍼요트 산업 생태계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고 2030년에는 7,701척의 슈퍼요트가 세계의 바다를 누빌 것으로 예상된다(The Superyacht Report, 2021).
하지만 슈퍼요트 시장의 성장 전략을 수립하고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제 불확실성 요인에 슈퍼요트 시장이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이해도 필요하다. 최근 2년간 인류가 겪은 초유의 상황인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슈퍼요트 시장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코로나19 초창기, 슈퍼요트 챠터링 및 비즈니스는 여행 제한 등으로 크게 타격을 입었다. 공급망 붕괴로 슈퍼요트 제조업도 마찬가지 상황이었다. 하지만 팬데믹은 슈퍼요트 건조 및 발주량 모두 기록적 성장을 이뤘다. 2021년 1,200척의 슈퍼요트가 발주되어 전 세계 조선소들이 2025년까지 작업 물량이 모두 채워진 상태이다(The Guardian, 2021). 슈퍼요트의 가격이 최소 40억 원에서 4,000억 원대로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는 가운데 이탈리아 Ferretti년 2021년 1분기에만 56척을 판매했고, 미국 프린세스요트는 락다운 이전 수준으로 매출을 회복했다. 슈퍼 리치들이 코로나19 감염 위험에서 벗어나 누구에게도 방해받지 않고 초호화 거리두기 및 여행의 대안으로 떠오른 슈퍼요트 경험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팬데믹은 삶에 대한 가치관을 바꿔 미래 불확실성 앞에서 현재 순간을 즐기려는 욕구로 표출되어 슈퍼요트 시장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
러시아-우크라니아 전쟁은 슈퍼요트 전반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전 세계 슈퍼요트의 9% 이상을 러시아 부호들이 소유하고 있고, 국제사회가 러시아 기업과 유명인들에 대한 경제 제재를 부과하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미국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슈퍼요트 거래 국가인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는 러시아 부호들이 주요 고객인 북유럽 슈퍼요트 조선소의 대금 지불 연기로 경영상 어려움을 발생시키고 있다. 슈퍼요트 리핏 시장도 수리를 마치고 비용을 지불하지 못한 러시아 슈퍼요트들이 지중해 인근 항구나 조선소에서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러시아 부호들의 슈퍼요트 승무원들이다. 그들 대부분이 전쟁으로 영향권인 동유럽 출신으로 러시아의 전쟁 도발에 반발하고 러시아 소유 슈퍼요트를 떠나고 있다. 러시아 은행에 대한 SWIFT 통제는 승무원들이 임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결국 러시아 부호들 소유의 슈퍼요트들이 구인난으로 운항에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NATO와 EU 국가에서는 러시아 슈퍼요트에 대한 선용품 공급을 금지하고 거래를 취소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러시아 부호들은 슈퍼요트를 분쟁 수역에서 벗어나 몰디브와 같이 재산 압류 가능성이 낮은 국가나 지역으로 이동하는 상황이다(Superyacht Times, 2022).
슈퍼요트 시장에 대한 전략적 대응
슈퍼요트는 상당한 시장 규모를 자랑하고 있고 성장 가능성이 매우 커 대형 조선업 의존도가 높은 국내 관련 산업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대형 조선업계가 수주량 및 매출액 기준 외형 성장은 하고 있지만, 조선업계 전체 영업이익은 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사업 다각화 전략의 대안으로 슈퍼요트 시장 진출을 고려해야 하는 시점이다. 특히 중소형 조선소는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많은 슈퍼요트를 생산하고 있는 대만의 성공 전략을 벤치마킹해 슈퍼요트 시장 진입 여부를 판단할 필요가 있다.
슈퍼요트 신조의 경우 우리나라가 경쟁력을 갖고 있는 ICT 기술과 연계해 슈퍼요트 산업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대응할 수 있는 친환경 소재, 부품, 추진체 개발 등의 경쟁력을 확보해 슈퍼요트 시장을 선도해야 한다. 과거 해양수산부가 추진한 100피트 슈퍼요트 설계 및 건조 사업의 노하우가 사장되지 않도록 새로운 정부의 해양 신산업 육성 전략에 포함된 레저선박 클러스터 구축의 키워드가 슈퍼요트가 포함되길 바란다.
슈퍼요트 리핏 시장도 매력적이다. 국내는 부산을 비롯한 연안 도시들이 수리 조선소가 위치해 있다. 현재는 대부분의 슈퍼요트 리핏이 유럽의 지중해 인근에서 이뤄지고 있지만 아시에서 신흥 슈퍼요트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싱가포르, 태국,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슈퍼요트 수리 조선소의 육성도 필요하다. 특히 지정학적으로 근접한 러시아의 슈퍼요트를 유치하고 고도화된 리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 구축과 관련 업계 지원 방안도 필요한 실정이다.
< 부산항에 입항한 슈퍼요트 >
ⓒ 프린세스 요트
마지막으로 챠터도 슈퍼요트를 수용할 수 있는 기반 시설의 구축과 업체 육성, 지원이 필요하다. 2019년 국내 최초로 러시아의 슈퍼요트 A가 인천, 제주 및 부산항에 입항했으나 슈퍼요트가 접근할 수 있는 마리나, 부두 부재로 해상에 머물러야 했고, 슈퍼요트 에이전시에 대한 이해 부족으로 국내 입항이 무산될 뻔한 상황까지 경험했다. 슈퍼요트도 크루즈선과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국내 항구도시를 입출항할 수 있는 제도적 여건을 조성하고 슈퍼요트 유치를 위한 마케팅도 추진해야 한다. K-Culture가 글로벌 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 등 해양도시를 슈퍼요트의 기항지로 개발해 해양관광 및 해양 신산업의 육성의 새로운 도약을 이뤄야 한다. ⓒ The European Superyacht Industry(2021). Economic Contribution Study. ⓒ US Superyacht Association(2022). 2019 Annual Meeting Report. ⓒ ICOMIA(2020). Recreational Boating Industry Statistics 2019. ⓒ Superyacht Times(2022, March 3). How might the war in Ukraine impact the superyacht industry? ⓒ The Guardian(2021, December 12). Sailing away: superyacht industry booms during Covid pandemic. ⓒ Woo Jeong Cho(2013). Superyacht Market: Prospect of Asian-Pacific and Development Strategy of Korea. 2013 KIMA International Conferen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