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SINESS 이전까지의 수산식품은 잊어주세요!
페이지 정보

본문
수산식품 시장 최근 트렌드
싱싱한 회를 먹기 위해 바다가 유명한 도시로 여행을 떠나고, 마트에서 수산물을 구매하여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이 이때까지 우리의 일상이었다. 그러나 이것은 이런 일상은 곧 옛말이 될 것이다. 지난 몇 년 간의 코로나19 사태와 최근 들어 더욱 강조되는 기후변화, 그 외의 많은 시대에 따른 변화들에 따라 우리 사회의 모습뿐만 아니라 수산식품 트렌드도 바뀌어 갔다. 따라서 이번 기사에서는 최근의 수산식품 트렌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수산식품도 간편한 시대
코로나19 이후 외식이 감소하고 집 안에 머무는 시간이 많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힘들게 재료를 손질하여 조리하지 않아도 맛있는 음식을 먹을 수 있는 가정간편식(HMR), 밀키트 등을 찾게 되었다. 이런 흐름은 수산식품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최근 많은 수산식품을 활용한 가정간편식, 밀키트 제품이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으며, 그 종류 또한 해물탕, 찜류 등 다양한 메뉴로 확대되고 있다. 그리고 편리함을 추구하던 기존의 가정간편식, 밀키트를 넘어 한 끼의 제대로 된 음식으로써의 수산식품 가정간편식과 밀키트가 성장하고 있다.
<시중에서 판매중인 수산식품 밀키트 사진>
© 네이버 쇼핑
식물성 수산식품의 등장
채식주의 식단에 관심이 있거나, 과학 분야의 기사를 들여다본 사람이라면 한 번쯤 ‘대체육’이라는 단어를 접한 적이 있을 것이다. 동물, 환경 보호를 위해 돼지나 소 등의 동물을 도살하여 육류 제품을 생산하는 대신, 비동물성 재료를 활용하여 고기와 비슷하게 만든 식재료를 이르는 말이다. 이러한 ‘대체육’과 같은 식재료가 수산식품 영역에서도 등장했다. 바로 ‘식물성 수산식품’으로, 해조류, 렌틸콩, 콩 단백질 등의 다양한 원재료를 활용하여 수산식품과 비슷한 맛을 내도록 한 식품이다. 식물성 수산식품은 대체육 시장에 비하면 아직 크지는 않지만 유럽, 아시아, 미국 등에서 최근 5년간 관련 제품의 출시가 꾸준히 증가하며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앞으로 환경 및 윤리적인 문제가 더욱 대두됨에 따라 관련 푸드테크의 투자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되며, 머지않은 미래에 다양한 식물성 수산식품을 쉽게 찾아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수산스낵 시장의 성장
세계해양관리 위원회(MSC)의 캐나다 대사인 샬럿 랭글리(CharlotteLangley)는 2022년의 가장 주목할 만한 수산물 트렌드 중 하나로 수산스낵의 성장을 꼽았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사람들은 이전보다 건강에 더 많은 관심을 갖게 되었다. 따라서 최근 영양가 있고 단백질이 풍부한 수산식품을 활용한 스낵을 찾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다. 지금도 해조류 스낵, 연어 소시지 등 다양한 제품이 판매되고 있으며, 앞으로 연어나 참치와 같은 전통적으로 인기 있는 품종뿐만 아니라 더욱 다양한 원재료를 활용한 제품이 개발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젠 수산식품도 환경을 생각할 때
환경 문제는 이제 우리의 삶에서 떼려야 뗄 수 없는 심각한 국제사회적 문제로 자리 잡았다. 이런 문제들을 인식하고 있는 소비자 역시 환경친화적이고 윤리적인 기업들의 제품을 소비하고자 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에 의해 친환경 및 윤리적 가치를 추구하는 수산식품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지속가능성 클레임별 글로벌 수산식품 신제품 출시 동향>
© Mintel GNPD
특히 MSC나 ASC(양식관리위원회) 등의 지속 가능성 인증 마크나 수산식품이 어디서 왔고 어떻게 생산되었는지를 알려주는 수산물의 이력정보 등을 패키지 전면에 나타냄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지속가능하고 윤리적인 방식으로 제조한 수산식품임을 강조하는 추세이다.
<MSC 마크를 강조한 수산식품 사진>
©동원 F&B
그리고 친환경적이고 재활용이 가능한 포장재를 활용한 제품의 출시가 증가하고 있다. 캔 제품은 최근 5년간 꾸준히 감소한 반면 접시, 스킨팩, 파우치, 병 유형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플라스틱 용기를 대신해 재생이 가능한 바이오 플라스틱 용기를 사용하는 제품이 늘어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해양수산부에서 지속 가능한 포장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R&D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가공식품 시장에서뿐만 아니라, 수산물을 원재료로 하는 반려동물 식품 시장에서도 친환경 제품의 비중이 늘어나고 있으며, 실제로 2021년 동안 MSC 인증 반려동물 식품이 700만 개 이상 판매되기도 하였다.
이번 기사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우리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수산 식품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존의 물기 축축한 날 것의 느낌과 비릿한 냄새가 나는 수산식품의 이미지에서 점차 다양한 형태와 이미지로의 변화를 꾀하고 있는 수산식품의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에 대해 기대해 본다.
생명과학부에 재학 중이며 해양 생명 자원의 활용에 대해 관심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