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고기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14개
- 1/2 페이지 열람 중
해양웹진 SEA& 게시판 내 결과
게시판으로 보기-
바다는 최초의 생명체가 태어난 근원이자 과거 모험과 도전을 불러일으켜 마침내 새로운 문명으로 이끈 장본인으로, 현재까지도 많은 생명이 바다를 터전 삼아 살아가고 있다. 많은 생물이 살아가는 바닷속이지만, 놀랍게도 이 생태계는 먹이사슬 및 순환을 통해 아주 순조롭게 유지된다. 실제로 과학자들이 1991년 미국에서 인공 생태계 프로젝트 바이오스피어2를 통해 자립 가능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시도했으나 콘크리트 벽이 이산화탄소를 흡수한다는 사실을 고려하지 못하여 끝내 산소 부족으로 실패하였다. 이처럼 바다를 포함한 생태계는 …
-
푸드테크(food+tech)를 어떻게 정의하나? 용어 자체로 보면 아주 심플하다. ‘전통 식품산업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것’. 한국 푸드테크 협회가 내린 푸드테크 개념이다. 이에 비해 우리나라 최고의 푸드테크 전문가로 알려진 서울대학교 문정훈 교수는 매우 폭넓게 보는 입장이다. “매우 광범위한 분야라 단순하게 정의하긴 어렵지만, 사람의 입에 들어가는 것과 관련한 모든 단계에 정보과학(IT), 바이오, 나노 등 첨단기술을 접목하는 것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동안 식품·외식 산업은 ‘로테크(저차원 기술)’ 산업으로 여겨…
-
[부산오션클래스]어촌 뉴딜,해양 바이오,연어 [2022부산오션클래스] 7번째 강의“어촌 뉴딜–바다를 다시 만들다” 대다수의 어촌지역들이 과거에 대단히 활성화되었지만 최근에는 위축되어 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섬 지역과 어촌 지역이 지금 어떤 위기에 있고 이런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가 어떠한 노력을 해야 되는지를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봤습니다 주제: ‘어촌 소멸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어촌 뉴딜-바다를 다시 만들다’ 강사:한국해양수산개발원 어촌연구부 박상우 부장 [2022부산오션클래스] 8번째 강의“…
-
Ⓒpixabay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전국 연안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의 양은 18.3톤으로 2018년 대비 45% 증가했다고 합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해양쓰레기로 인해 생태계가 오염될 뿐만 아니라 해양생물의 멸종과 해양 경관의 아름다움이 사라지는 등의 막대한 영향이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쓰레기가 해양에서는 수십만 개의 작은 오염원으로 그 세력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특히 제때 수거하지 못한 해양쓰레기가 바다에 표류하게 되면 더 작은 크기로 파편화가 진행되고 그로 인한 영향은 더욱 큰 폭으로 확산되…
-
<서핑하고 나오는 필자> ⓒ허석환 처음서핑을시작한해 처음 서핑을 시작한 2001년부터 대략 2010년 정도까지 서핑은 국내에서는 너무나 무지한 소수의 사람들만이 즐기는 익스트림 스포츠의 하나였다. 전국적으로 서핑을 가르치는 곳은 거의 없었고, 뭔가 필요한 장비를 하나 구입하는 것도 쉽지 않은 시절이었다. 서핑을 너무 사랑하고 미친 듯이 하고 싶었지만, 한국의 형편은 그렇지 못해 매일매일 그에 대한 불만과 푸념만 가득했다. 그러다 운 좋게 영어 어학연수를 겸해 호주에 잠시 살 기회가 있었는데, 2003…
-
Ⓒpixabay 단풍잎이 휘날리는 가을은 낭만적이기도 하지만 해양 사고 위험이 높아지기도 하는 계절이라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가을철은 어획량이 늘어가는 성어기로 어선의 입출항이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계절입니다. 또한, 연휴가 있는 날에는 여객선의 통항량과 낚시어선 이용객이 증가하는 시기이기도 한데요. 2017년도부터 2021년까지 해양 사고 발생 건수를 살펴보면 가을(4,438건) > 여름(3,833건) > 봄(3,066건) > 겨울(2,763건)이며, 해양 사고 인명피해는 겨울(172명) > …
-
10월에 있는 기념일 하면 가장 먼저 어떤 날이 떠오를까? 보통의 사람들은 10월 3일 개천절 또는 10월 9일 한글날을 떠올릴 것이다. 다가오는 10월 25일은 바로 독도의 날이다. 독도의 날은 대한제국 고종이 1900년 10월 25일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제정한 일을 기념하기 위해 2000년 민간단체인 독도수호대가 제정한 날이다. 독도의 날은 개천절, 한글날처럼 법정기념일은 아니다. 하지만 독도가 우리 땅이라는 것을 한 번 더 각인시킬 수 있는 독도의 날이 우리에게 아주 큰 의미가 있는 날임은 틀림없다. 10월 25…
-
미래 양식 기술, 바이오플락 수산시장에 가면 우리는 흔하게 ‘양식 수산물’들을 볼 수 있는데요. 양식은 자연적인 자원을 이용하는 어획 수산에 비해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여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고, 2013년 기준으로 전 세계 수산물 50.9%가 양식으로부터 생산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또한 양식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세계 양식업 강국에 들어가게 되었는데요. 환경 문제가 심각한 현시대 상황에 맞게 개발된 친환경 양식 기술인 ‘바이오플락’이 최근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미래 양식 기술, 바이오플락에 대하여 알아보겠…
-
비가 오나 눈이 오나 바다로 출근하는 해녀 이야기 그림책 ‘바다로 출근하는 여왕님’의 저자 김미희 작가 인터뷰 Q. 해녀 경험을 하신 작가님의 자전적 이야기를 그림책으로 담으셨는데요. 어린 시절 제주에서 경험한 해녀 이야기가 궁금합니다. 제가 태어나고 자란 제주의 우도는 집집마다 해녀가 살고 있는 곳이었어요. 그러니까 각 가정의 모든 어머니들, 그리고 딸들은 거의 해녀로 살아왔고 그 외에는 별다른 선택지가 없었다고 볼 수 있죠. 해녀를 엄마로 둔 우도의 아이들에게 바다는 그 자체로 신나는 놀이터이자 생계를 위한 텃밭인 셈…
-
밝게 빛나는 밤바다를 떠올려보신 적 있나요? 등대 없는 어둠 속에서 바다가 빛난다는 것은 상상하기 무척 어려운데요. 오늘은 밤바다를 반짝반짝 수놓는 특별한 생물들, 발광생물들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반딧불이 > ⓒ사이언스올 발광생물에 대하여 ‘빛이 나는 생물’하면 가장 먼저 반딧불이가 떠오르는데요. 사실 발광생물은 육상보다 오히려 해양에서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특히 햇빛이 들어오지 않는 심해에 사는 어류에서 흔히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생물들이 ‘발광’이라는 특별한 능력을 갖추게 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