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문화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8개
- 1/1 페이지 열람 중
해양웹진 SEA& 게시판 내 결과
게시판으로 보기-
세계등대의 기원과 인류의 해양 개척 태초에 생명이 시작된 바다. 바다는 모든 생명의 고향이며 어머니이다. 이에 우리는 싱그러운 갯내음 속에서 알 수 없는 향수를 느끼게 되며, 잔잔한 파도소리와 해조들의 울음 속에서 영혼의 음악을 들을 수있다.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는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이 무궁무진하다. 바다는 자원의 보고이며 세계로 나아갈 수 있는 넓디넓은 길이다. 선박은 포장된 차선 있는 도로 위를 달리는 자동차와 달리 차선이 없는 뱃길, 끝이 보이지 않는 망망대해를 항해하기에 해양교통 안전을 위하여 …
-
젖병등대와 우체통, 그리고 필자 ⓒ김비태 No Touch 등대! 그래서 등대는 노다지 ‘등대를 희화화하는 놈’으로 필자를 소개하는 편이 ‘등대 상징화 사업’을 설명하는 것보다 더 재미있을 것 같다. 지금은 전국에서 찾아오는 관광명소가 되어버린 기장군 연화리 젖병등대를 모르는 사람들은 거의 없을 것이다. KBS 방송을 비롯해 “젖병등대 있다 없다?”가 TV와 라디오의 퀴즈 단골 메뉴가 되었다. 해양계에서는 등대는 해양신호체계인데 만화의 주인공으로 만들면 어떻게 하느냐는 비난이 쏟아졌다. 해양문화 전문가들은 등대가 가…
-
바다의 신호등 항로표지 바다가 아름다운 것은 수평이기 때문이다. 그 수평선에 해가 뜨고 해가 진다. 지는 해는 반드시 떠오르고, 떠오른 해는 지는 게 자연의 섭리다. 바다는 하루에 꼭 한 번, 채운만큼 비운다. 그렇게 수평을 이룬 바다이기에 지구촌은 365일 24시간 평화로움을 지향하며 박진감 넘치는 해양경제의 소통과 교류를 물 흐르듯이, 구름에 달 가듯이 공존한다. 세계 물동량 78%가 바다를 통해 이뤄진다. 삼면이 바다인 우리나라는 99.7%의 물동량을 소화한다. 등대는 이런 선박들이 오가는 안전하게 항행할 수 있도록…
-
[2022부산오션클래스]10번째 강의 “초일류 글로벌 수산기업 열전” 수산강국인 미국, 일본, 중국, 노르웨이. 태국 2017년도에 세계 100댜 수산기업에서 1위에서 10위사이에 수출경쟁력 상위 5개국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로 선정 그 기업들의 열전과 경영전략 성공요인은 무엇일까? 그렇다면 지금은 한국 수산기업을이 어떻게 되고 있나? 스타트업 기업들은 어떻게 있나? 김지연 박사님과 함께 알아보는 시간이었습니다 ^^ 주제 : ‘초일류 글로벌 수산기업 열전’ ‘초일류 수산기업의 경영전략’ 강사 : 한국해양수…
-
20여 년 전 21세기 동북아 해양수도 선포는 해양을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미래 성장의 핵심 동력이자 원천으로 인식한 부산이 새로운 시대를 준비한다는 의지의 표현이었다. 해양레저산업 강국인 일본과 거대 시장으로 부상 중인 중국에 인접해 있을 뿐만 아니라 태평양 건너 초강대국 미국을 접하는 천혜의 해양벨트를 가진 부산이 명실상부한 우리나라 해양산업의 거점임에는 틀림없다. 해양문화와 대륙문화가 만나는 접점에서 일찌감치 외국 문물들이 드나들던 개항도시인 부산은 전 세계가 겪고 있는 코비드-19 팬데믹(Pandemic), 이상 기후…
-
사례 1:1조 원은 적은 돈이 아니다. 요새 자동차 마니아 층에서 가장 핫하다는 테슬라 모델 3(퍼퍼먼스 사양 기준, 89,000,000원)을 1만 대 이상 살 수 있는 엄청난 액수다. 이 같은 천문학적인 금액을 해양치유산업에 쏟아붓는 지방자치단체가 있다. 완도군이다. 완도군은 2017년부터 2030년까지 총사업비 1조 원을 투입해 해양치유산업을 지역 성장 핵심 산업으로 키운다는 계획이다. 해양치유센터와 해양문화 치유센터, 해양치유 전문병원과 같은 공공시설뿐만 아니라 민자 8000억 원을 유치해 해양치유 호텔/리조트와 골프 테…
-
윤태호는 미생 작가다. 10년 전 다음의 웹툰(현재 카카오스토리)에 미생을 그려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2014년에는 tvN개국8주년 기념 드라마로 제작돼 대박이 났다.장그래가 주인공으로 나오는,비정규직 문제를 사회적 이슈로 끄집어 올렸다.혹자는 그것이 오늘날 온라인에 웹툰의 쏘아 올린 기폭제였다고 말한다.그가 최근에‘물고기 어,비늘 린’이라는 '어린'을 네이버 웹툰에 연재 중이다. 2013년과2019년,두 차례 남극 세종기지를 다녀온 이야기를 담고 있다.특히 윤 작가는2019년에 극지연구소에서 주관한 남극K-루트 탐사작업에…
-
2020년 봄.서울 삼성동 코엑스 건물에 거대한 파도가 몰아친다.지나가던 사람들은 저마다 스마트폰을 꺼내 영상으로 담아내기 바쁘다. SNS를 통해 빠르게 확산되자 이 영상의 상영 시간에 맞춰 사람들이 모여들면서 삼성역 사거리는 일약 핫스팟으로 등극했다. < Public Media Art "WAVE"> ⓒ d'strict 실감 나는 영상을 만나고 싶어,그런데 왜 바다야? ‘Wave’라는 타이틀의 이 영상은 국내 미디어 기업‘디스트릭트(D’strict)에서 제작한 자사의 전략적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