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28개
- 1/3 페이지 열람 중
해양웹진 SEA& 게시판 내 결과
게시판으로 보기-
안녕하세요 한국해양산업협회입니다~ 세계는 지금 지구온난화로 극한의 기후 위기를 겪고 있습니다. 지구촌이 겪는 문제의 대안을 바다에서 찾아야 한다면서 각국은 해양과학에 뒤늦게 관심을 두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다행히 50년 전부터 ‘해양과학’을 따로 떼어내어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엇이 해양과학이며, 해양과학이 왜 중요한지를 꼼꼼히 알아볼까 합니다. 오늘은 두 달 전 새로 취임하신 강도형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원장님을 모시고 한국해양과학기술원이 어떤 기관인지 우리 해양환경을 위해 어떤 역할을…
-
높이 2,268m의 거대한 해저산, 독도 애국가의 가사대로 동해 물이 마른다면 울릉도의 부속 섬 독도는 어떤 모습일까? 독도는 자그마한 돌섬이 결코 아니다. 우리가 보는 독도는 해저로부터 높이 2,268m에 이르는 한라산보다 더 높은 거대한 독도 해산의 정상부일 뿐이다. 독도는 눈에 보이지 않는 그런 웅장함을 바다에 품고 있다. 약 460만 년 전 해저 화산 분출로 생성 당시 현재의 울릉도만큼이나 큰 섬이었을 것으로 추정되는 독도는 울릉도보다 더 오랜 세월 동안 동해의 거센 파도와 바람에 깎이면서 현재의 독도를 만들어왔다. …
-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우리나라에서 바다는 그 광대함만큼이나 많은 가능성을 품고 있는 공간으로서 고용과 부를 창출하는 국가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미래에도 해양은 국가발전을 주도하는 성장 동력의 원천으로서 숱한 가치와 의미를 창조해 나아갈 것이다. 해양은 식량, 광물, 공간자원의 보고로서 경제발전의 새로운 돌파구의 희망이다. 지금까지 우리나라 경제가 비약적으로 발전할 수 있었던 것도 해운, 항만, 수산, 해양관광 등 해양산업이 크게 기여하여 왔다. 해양과학기술은 해양과 관련된 모든 산업의 경쟁력을 제고시키…
-
고대 항로표지의 탄생 높은 탑 꼭대기에 불을 밝힐 수 있는 등화를 장치하고 어두운 밤에 항해하는 선박에 그 위치를 가르쳐 줄 수 있는 등대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게 된 것은 서구에서 17세기 이후에 나타나게 되었다. 그 이전까지는 해안에 불을 피우거나 구조물을 세우고 그 위에 장작불을 점화하여 야간항해의 자료로 사용하였다. 이런 종류 등화의 유래는 인간의 해양활동과 시대를 같이 하고 기록이 없는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갈 것이다. 역사가 장구한 중국에서는 4천 년 전부터 해양활동에 봉화를 이용하여 선박안전 항해에 기여하였다고 한다.…
-
인류 역사를 보면 바다를 적극적으로 개척한 국가가 발전과 번영을 이루었다. 우리나라가 세계 10위권의 경제 대국이 될 수 있었던 원동력도 바다에 있었다. 그러나 국제 질서와 해양환경의 급격한 변화는 우리에게 전례 없는 위기와 도전으로 다가오고 있다. 해양과 연안 공간에 대한 이용 수요가 급증하면서 해양생태계가 훼손되고 있으며, 이용 주체 간 갈등도 깊어지고 있다. 어촌 지역과 수산업은 고령화를 넘어 소멸 위기의 경고음이 들리고 있고, 해운항만 산업도 세계 경제의 불안정성 증가로 인해 미래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다.…
-
Ⓒ유토이미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우리 생활에 많은 부분이 변화하였습니다. 감염위험을 줄이기 위해 음식을 포장하거나 배달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플라스틱의 사용량도 증가하였는데요. 서울연구원 연구보고서 '코로나시대 폐기물 통계 : 동향과 쟁점(김고운, 이혜진 연구원/2022)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서울 시민 1인당 하루 플라스틱 배출량은 2016년 110g에서 2020년 236g으로 2배가 넘게 증가했으며플라스틱의 무게는 가벼움에도 불구하고 서울에서만 하루 2,300톤 이상, 총 250만 톤 이상 발생한다고 합니다. …
-
Ⓒpixabay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2020년 전국 연안에서 수거한 해양쓰레기의 양은 18.3톤으로 2018년 대비 45% 증가했다고 합니다. 해마다 증가하는 해양쓰레기로 인해 생태계가 오염될 뿐만 아니라 해양생물의 멸종과 해양 경관의 아름다움이 사라지는 등의 막대한 영향이 더욱 거세지고 있습니다. 하나의 쓰레기가 해양에서는 수십만 개의 작은 오염원으로 그 세력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특히 제때 수거하지 못한 해양쓰레기가 바다에 표류하게 되면 더 작은 크기로 파편화가 진행되고 그로 인한 영향은 더욱 큰 폭으로 확산되…
-
거북이 ⓒ 국가해양환경 온라인 교육센터 ‘해양판 백과사전', 해양환경정보포털 https://www.meis.go.kr/portal/main.do 이른바 해양판 백과사전, 해양환경정보포털을 알고 계시나요? 해양수산부가 해양환경 유관기관 간 서버연계 및 정보통합 기반을 조성하여 해양수산부의 해양관련 정책 수립, 시행, 평가 시 과학적이고 종합적인 정책의사결정을 지원하고, 인터넷 기반으로 대국민 해양환경종합정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만든 시스템입니다. 해양환경관리법 제11조(해양환경정보망), 제76조의2(폐기물 인계・인수 내…
-
1. 제16회 세계해양포럼의 초청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한국, 특히 부산에는 처음 방문하시는 건지요? 네. 첫 한국 방문입니다. 하지만 제 두 아이가 샌프란시스코의 재미한국학교를 졸업해 한복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한국과는 가깝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한국을 여행할 수 있게 되어 기쁩니다. 부산은 한국의 상업중심지이며 해양청정에너지를 사용하는 세계적인 도시로 알고 있습니다. 세계해양포럼 참석 차 방문하는 부산에서 한국의 지역사회 구성원과 산업계 리더, 지역비영리단체 관계자들을 만날 수 있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2. 현…
-
1. 테드 블라미 총장님,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이번 제16회 세계해양포럼에 참석하시게 되셨는데, 어떻게 참여하시게 되셨나요? 크루즈 산업은 전 세계 해운산업의 1% 미만이라는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관광업과 관광 수용국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크루즈선은 해양혁신, 특히 해양환경 보호의 최전선에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크루즈 산업은 세계해양포럼에서 충분히 논의될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크루즈선을 타고 여행을 즐긴 경험이 없으신 분들은 크루즈 산업을 이해하기 힘드신 부분이 있을텐데 제가 그분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