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직업 랩오투원, 탄소 중립을 향한 해운 산업의 디지털 혁신 서비스
페이지 정보

본문
IT 기술로 해운 탄소 중립 문제 해결
랩오투원은 IT기술로 해운 탄소 문제를 해결한다. 국제해사기구는 2050년 해운부분의 탄소중립 목표로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 선박 탄소 배출량에 따라 선박 운항 제한, 탄소세 부과, 금융 제한 등 해운 경영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규제가 시행된다. 선박 탄소 중립의 궁극적인 방법은 대체연료 사용이다. 하지만 2050년까지 대체연료의 높은 가격과 부족한 공급으로 대체연료만으로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어렵다. 또한, 에너지 저감 기술, 탄소오프셋, 탄소포집 등 다양한 기후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암모니아, 메탄올, 메탄 등 다양한 대체 연료의 가격과 공급에 따라 대체연료 의사결정이 필요하다.
랩오투원은 이런 시장상황을 캐치하여 선박의 탄소 배출량을 실시간 수집하고 데이터 분석을 통해 통합 탄소 관리 서비스를 제공한다.
해운 분야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규제강화 @랩오투원
베슬링크 - 해운IT로 새로운 가치를 만들다
랩오투원을 창업하기 전, 선박의 기관사으로 활동하며 선박은 비싼 자산임에도 불구하고 주로 승무원의 경험과 역량에만 의존하여 운항되는 상황이 항상 선박 운항의 비효율성이라 생각하였다. 이를 개선할 방법에 대해 끊임없이 모색하였고 IT기술을 통한 선박 운항의 효율성 및 안전성 혁신의 가능성을 보고, IoT 기술을 활용하여 선박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클라우드에 수집하는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게 되었다. 이렇게 수집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개발된 소프트웨어, 베슬링크는 선박의 안전성과 운항 효율을 현저히 개선하는 데 기여하였다. 그리고 해운 관계자라면 전 세계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와 사용자 경험(UX)을 대폭 개선하였으며, 당시 생소했던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한 구독형 서비스로 제공되었다. 베슬링크는 IoT,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여 빠르게 고객의 니즈를 대응하고 현재 600척 선박이 사용하는 서비스로 성장하였다.
베슬링크 서비스 화면 : 선박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다양한 디지털 도구 제공 @랩오투원
선박 탄소 관리 솔루션
2020년 이후 해운업계에 환경규제가 강화됨으로 선박 탄소 관리의 중요성이 커졌다. 베슬링크는 이에 대응하여 탄소 측정, 저감, 보고 기능을 플랫폼에 통합하였다. IoT 기술을 활용해 선박 탄소 배출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국제 규제 기준을 만족시키며 운항 효율을 개선했다. 또한 자동화된 시스템이 탄소 보고서를 자동으로 생성하여, 해운회사의 업무 효율을 높이고 환경 규제에 따른 위험을 최소화함으로 해운업계가 지속 가능한 선박 운영을 구현하고 친환경적 변화를 촉진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베슬링크 탄소 관리 기능 : 탄소 측정, 저감, 보고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 @랩오투원
해운 디지털 혁신을 위한 선박 관리 플랫폼으로 성장
베슬링크는 탄소 관리 뿐만 아니라 AI 기술을 활용하여 선박과 승무원을 안전하게 지킨다. 지능화된 시스템이 선박의 운항 경로와 날씨 정보를 통합하여 극한의 기상 조건이나 해적 활동 같은 외부 위험으로부터 선박을 보호한다. 또한, 승무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하여 비정상적인 활동이 감지되면 위험 상황을 안전 관리자에게 알릴 수 있다.
베슬링크는 안전 관리를 넘어서 빅데이터 분석 도구, 디지털 선박 보고 시스템, 통합 관제 시스템 등이 포함되며, 이들은 선박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하고 관리를 현대화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러한 확장성을 기반으로 베슬링크는 중동 및 싱가포르의 해운선사에 서비스를 빠르게 확대하고 있다.
베슬링크는 혁신적 접근방식으로 해운 업계의 디지털 변환을 선도하고 있다. 앞으로도 랩오투원은 해운업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계속해서 수행하고 설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상봉
(주)랩오투 대표
선박 해기사로 일하며 해양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을 쌓았다.
이후 디지털 기술의 매력을 느껴 해양IT기업을 창업
해양의 많은 기업과 사람들의 디지털 전환과 탄소 중립 참여하도록 돕는 베슬링크팀을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