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전체검색 결과
- 게시판 1개
- 게시물 294개
- 1/30 페이지 열람 중
해양웹진 SEA& 게시판 내 결과
게시판으로 보기-
해양공간디자인 ‘해양디자인’은 해양과 디자인의 만남이다. 해양디자인은 바다, 즉 바다환경과 바다자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인간의 문화 및 산업 행위에 디자인을 융합하여 그 본래 목적을 달성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는 창조적 활동이다. 해양디자인 가운데 도시와 같은 공간을 대상으로 하는 ‘해양공간디자인’은 해양공간이 가지는 장점을 활용하여 우수한 생활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바다(해변, 해상, 해중을 포함)에 주거공간을 조성하는 다양한 시도들로 이루어진다. 이와 함께 항만, 어촌·어항, 해안지역 등 해양공간에 널려있는 해양문…
-
디자인의 시작을 1919년 바우하우스 바우하우스1)에서 찾는 것은 과언이 아닐 것이다. 100여 년 전 시작된 이 운동은 오늘날 디지털 사회에서도 여전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비록 그때의 디자인 개념이 디지털 시대에 새로운 형태로 변모하고 있지만, 그 근본정신, 즉 혁신(innovation)의 명제는 변하지 않았다. 그러나 해양디자인 분야에서의 혁신은 비 해양 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수적이었다. 이로 인해 전체 산업 분야에서 해양디자인의 기여도는 지금도 10%에 불과하며, 자동차 및 가전 분야의 40%와는 큰 격차를 보이…
-
해양과 디자인의 관계 해양과 디자인은 그동안 별개로 여겨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해양은 단순한 자원 공급원이나 관광지에 그치지 않고, 중요한 산업적 공간이자 생태계 보전의 핵심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디자인은 해양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이를 통해 사람과 자연, 산업을 모두 고려한 균형 있는 개발을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항구의 설계나 해양 인프라의 디자인은 해양 생태계와 인간 활동을 조화롭게 만들어주며, 새로운 경제적 기회를 창출할 수 있다. 해양디자인은 이러한 해양 공간의 효율적 활용을 넘어서 환경 보…
-
참치 꼬리에 담긴 맛의 비밀 가끔, 뜻하지 않는 곳에서 일이 벌어지는 경우도 있다. ‘AI 기반 참치 품질 평가 앱’이 그렇다. 카즈히로 시무라는 일본의 대표적인 홍보회사 덴츠(Dentsu)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였다. 5년 전, 그러니까 2019년 초에 그는 퇴근 후 집에서 저녁 TV 뉴스를 보다가 흥미로운 장면 하나를 목격하게 된다. 동경 츠키지 수산 시장(築地市場)에서 참치 꼬리의 잘린 면을 보고, 품질과 등급을 메기는 모습이었다. 사람의 몸과 머리에 체화되어 있는 주관적이고, 개인적인 지식,…
-
캐나다 서부 태평양 연안의 항만도시인 밴쿠버는 유럽, 아시아, 중남미 이민자들이 더불어 살고 있는 친환경 도시로 유명하다. 밴쿠버는 캐나다에서 인종적, 언어적으로 가장 다양한 도시로 주민의 49.3%가 영어로 모국어를 사용하지 않고 있는 인종적, 언어적, 민족적 소수 집단에 속한다. 1)그만큼 다양성이 존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밴쿠버는 문화, 사회, 교육, 환경, 종교적으로 안정적인 곳으로 꼽히는 곳이다. 그래서 항상 세계에서 가장 살기 좋은 곳으로 글로벌 도시 순위를 정하는 발표에 상위에 랭크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
-
과거 어촌은 자립과 풍요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어촌은 더 이상 살기에 매력적인 곳이 아니다. 그곳에서 나고 자란 젊은 세대들마저 더 나은 삶을 위해 도시로 향한다. 그래서 어촌은 지금 고령화되고 소멸되어간다. 어촌의 경제도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생태계의 불안정, 남획으로 인한 수산자원의 급격한 감소 등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정부에서는 귀어·귀촌 등 어촌에 생기를 불어 넣기 위해 많은 예산을 쓰고 있지만 어촌 사회는 오랜 세월 축적되어 온 문화공동체적 정체성이 원체 강하다 보니 정서적 유대관계 약한 외지인들의 정착이 쉽게…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