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FE STYLE 해양도시의 브랜드 전략, 바다는 랜드마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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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의 랜드마크는 어디일까? 부산타워, 광안대교, 영화의전당, 47년만에 복원도개한 영도대교, 그리고 부산의 스카이라인을 확 바꾼 해운대 마린시티 등등. 부산의 상징이 될 만한 건축물들이 부쩍 늘어난 요즘에 뭔가 딱 하나만 끄집어내 답하기엔 참 곤란한 질문이다. 게다가 동네 아파트나 오피스텔의 분양광고에도 랜드마크라는 단어가 빠짐없이 등장하는 요즘이다 보니 랜드마크라는 용어가 주던 신선함이 어느새 빛이 바래진건 아닌지 걱정스럽기도 하다.
아주 먼 옛날, 마을이 모여 도시가 되었고, 도시는 수평적으로 확장을 거듭해왔다. 넓게 펼쳐진 도시 공간의 외곽에서 도시의 중심을 찾아갈 수 있는 방법이 필요했는데, 바로 도시의 중심부에 수직적인 건물을 쌓아 올리는 일이었다. 높게 치솟은 시청사나 대성당이 주로 그 역할을 맡아왔는데, 도시 어느 곳에서나 바라볼 수 있었기 때문에 랜드마크(Landmark)는 말 그대로 도시의 이정표이자 도시의 상징으로서 그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어느새 도시는 몰려드는 사람의 양적 규모만큼이나 수평에서 수직으로 팽창하기 시작했고, 하늘을 찌를 듯 높은 건물들이 서로 경쟁하듯 들어서면서 본격적인 고층화가 시작되었다. 다른 건물보다 단 한 층이라도 더 높이기 위한 필사적인 노력이 이어졌고 도시 곳곳에 고층 건물이 떡 하니 홀로 들어서는 어색한 풍경이 펼쳐졌다.
하지만, 비일상적인 고층건물만이 랜드마크의 전부는 아니었다. 시각적인 상징성이 더 중요시되면서 사람들의 이목을 붙들어 맬 수 있는 다양한 기술과 공법이 시도되었고, 이는 의외의 장소에 낯선 모습으로 들어서며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기도 했다. 규모와 높이의 문제가 아니라 사람들이 열광하고,자주 찾아들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점점 더 중요해진 것이다.
최근들어 랜드마크는 건축과 예술의 경계를 넘어 다양한 형태로 분화되고 있는 추세다. 초고층 건물이 흔해지다 보니 이제 건물 자체에 대해서 사람들은 점점 둔감해지고 있고, 새로운 기술이나 공법이 가져다주는 건축의 자부심은 그 유효기간이 오래가지 못함을 누구나 느끼게 되었다. 새로 들어서는 자칭타칭 랜드마크들은 일정시간 대중에게 충분히 소비되다가 서서히 잊혀져 버리기도 한다. 그래서일까. 고정된 건축물보다는 사람들로 하여금 지속적으로 기대감을 갖게 만드는 공간이 진정한 랜드마크라는 의견이 조금씩 고개를 들고 있다. 혼자만 앞서가려는, 튀어 보이려는 건축물이 아니라 시민 누구나 편하게 드나들 수 있고, 그 속에서 행복감을 느낄 수 있는 의미 있는 공간이 다시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나는 송정 해변에서 그 가능성을 보았다. 몇 년 전부터 송정 앞바다에는 파도 위를 가르며 질주하거나 바다 위에 낮게 엎드려 파도를 기다리는 사람들이 하나둘 늘어나고 있다. 사람의 물결이 바다와 조화를 이루고, 사람과 사람의 만남이 새로운 생각과 이야기 거리를 만들어 내고 있었다. 거대하고, 눈에 띌만한 건물이나 구조물은 없지만 바다라는 무대 위를 익명의 사람들이 채워가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답하고 싶은 부산의 랜드마크는 바로 ‘바다’인 것이다. 물류와 산업의 바다, 우리가 경제적 가치로 인식하는 바다도 있지만 누구나 풍덩하고 뛰어들어 짠내에 젖어 한바탕 뒤섞이는 그런 바다 말이다. 바다 본연의 아름다움과 편안함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는 송정은 어느새 새로운 랜드마크가 되어버렸다. 전국에서 서핑을 위해 부산으로 모여든다. 바다가 주는 파도의 힘으로 스포츠를 즐기고, 서퍼들은 서로 교류하고 교제한다. 바다를 즐기는 방법들을 익혀 나가며 바다를 사랑하게 된다. 바다의 도시 부산에 대해 더 관심을 갖게 된다.
부산의 해안선 길이는 306.2km이다. 직선거리로 대전 이상의 거리이다. 꼬불꼬불 리아스식 해안이 도심 속에 깊이 들어와 있고, 해수욕장은 7대나 되는 세계에서 찾아보기도 힘든 자산을 갖고 있다. 국가 지정의 지질생태공원, 아름다운 갈맷길, 탁 트인 바다를 조망하기 좋은 해안 카페도 많이 생겨나고 있다. 바다는 그 자체로 부산의 브랜드 자산이다. 그리고 바다를 랜드마크로 삼는 일은 해양도시 부산에게 빼놓을 수 없는 브랜드 전략이다.
도시브랜딩 전문 회사를 운영하며 도시브랜드 전략수립과 지표 개발을 통해 우리 도시의 경쟁력을 고민하고 있다.